본문 바로가기
하레의 잡담

검색엔진 최적화(SEO), 어렵지만 재미있다.

by Hare 2010. 7. 6.
반응형


검색엔진 최적화(SEO), 어렵지만 재미있다!

티스토리로 이사를 온 후에는 확실히 내가 노력한 만큼 방문객이 온다는 것을 느낍니다. 여러가지를 알아 나가면서 바꿔보고 수정도 하면서 아, 이래서 티스토리를 사용하나-라는 깨달음도 얻게 되는 거죠. 그 과정중에 SEO, 즉 검색엔진 최적화는 매우 중요하면서도 저에겐 너무나 어렵군요. 지금까지 여러 블로그를 방문하고 읽어가며 배운 몇가지를 적어볼까 합니다. 거창하게 팁이나 그런 건 아니구요. 저도 다른 분들에게 고맙게 받은 정보를 공유하는 것 뿐이에요.



0. 각종 검색엔진에 등록하기

가장 기본적인 것이겠지요. 네이버, 구글, 야후, 네이트 등등의 검색포탈에 자신의 블로그를 등록하는 겁니다. 일반 등록을 하시면 그냥 블로그가 웹사이트 안내에 추가되는 것 뿐이니 반드시 RSS 피드등록을 하도록 하세요. 그래야 좀 더 광범위하고 자세하게 포스팅이 검색에 걸립니다.



1. 소제목에 태그 적용하기

<H3>소제목</H3>은 제가 자주 사용하고 있는 거랍니다. 주로 제목을 넣고 본문에 따로 소제목을 넣고 있는데요, 태그를 적용하면 검색에 좀 더 우위를 점할 수 있다고들 합니다. H 뒤의 숫자가 작을수록 좋다고 하는데 저는 주로 3을 많이 사용하고 있어요.



2. 블로그 제목 위치 바꿔주기

지금 제 블로그의 상단을 봐주세요.

 검색엔진 최적화(SEO), 어렵지만 재미있다. :: 늘 여행병을 앓고 있는 하레의 티스토리!

라고 되어 있습니다. 보통은 블로그의 제목이 앞에 노출되고 본문 제목이 뒤에 나오지요. 하지만 이렇게 되는 경우 구글등의 사이트에서 노출될 때 제 블로그 제목이 먼저 보입니다. 보통 검색을 하는 이유는 자신이 필요로 하는 내용을 얻기 위해 하는 것이지, 남의 블로그 제목이나 보려고 하는 건 아닐거에요. 그러니 본문 제목이 앞에 오는 것이 클릭률을 높이는데 일조합니다.
방법은 간단해요. 관리자모드로 가셔서 스킨메뉴에 있는 HTML/CSS 편집으로 가신 후에 아래의 태그를 찾아주세요.

  <title>[ ## _ title _ ## ] :: [## _ page _ title _ ## ]</title>

위의 태그를 아래와 같이 바꿔주세요.

 <title>[ ## _ page _ title _ ## ] :: [ ## _ title _ ## ]</title>

페이지 타이틀이 앞으로 오게 태그를 설정해 줌으로서 [본문제목 :: 블로그 제목]의 순서로 변경이 되는 겁니다. 저장하시고 확인해 보시면 변경이 되어 있을 거에요.



3. 관련글 연결해주기

작성한 포스트의 본문에 그 포스트와 관련된 자신의 다른 글을 연결해주면 방문객이 관심있는 글을 좀 더 클릭해서 보게 되겠죠? 그렇게 되면 자연스럽게 방문객이 내 블로그에 머무는 시간이 길어집니다. 검색엔진들은 이런 것도 알아내는 모양이에요. 우선 관리자모드의 플러그인 설정으로 갑니다. 그리고 글쓰기를 클릭해보시면 많은 플러그인들이 뜨는군요. 그 중 '이전 글 링크 삽입'을 설정해주세요.



설정을 저장 후에 글쓰기를 눌러 본문을 열심히 작성합니다. 그리고 이 본문에 어떤 글을 연결할지를 생각하시면서 글씨기 화면의 오른쪽 하단을 바라봐 줍니다. 플러그인 메뉴가 보이는 군요.


이전 글 넣기를 가볍게 클릭해주세요.



검색도 가능하고 그냥 직접 찾아서 클릭해가며 넣으셔도 무방합니다. 이렇게 관련글들을 주르륵 넣어주시면 굳이 내 블로그 검색을 하지 않는다고 하더라도 관심있는 글은 한번 더 클릭하게 되겠지요?



4. 메타블로그로 송고하기

마찬가지로 플러그인 설정 메뉴에 보시면 '글보내기'라는 녀석이 있습니다.


이 플러그인은 자동으로 내 글을 여러 메타블로그에 송고를 해줍니다. 개중 다음뷰는 필수로 해주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뷰를 통해 들어오는 방문객이 쏠쏠하고 때때로 베스트에 오르면 트래픽이 확 올라가는 즐거움도 맛볼 수 있거든요.



5. 기타

포스팅을 하실 때 제목은 굉장히 중요하답니다. 되도록 검색유입이 높은 키워드를 앞에 배치하는 것이 좋고 반드시 본문에서 반복해주시는 것이 좋다고 하네요. 예를 들어 '일본여행'의 검색유입이 '도쿄여행'보다는 높을 것입니다. 그러니 제목에 일본여행이 들어간다면 그것도 맨 앞에 들어간다면 상당히 유입이 좋겠지요?

그 다음은 태그를 반드시 넣어주시고, 발행하는 것도 잊지 마세요. 단순히 공개만 해서는 메타블로그에 송고되지 않습니다. 반드시 발행을 해주시구요, 관련 키워드는 10개 내외로 넣어주시면 좋습니다. 티스토리 메인에 보이면 좋을테니 반드시 메인의 카테고리중 하나 정도는 태그에 넣어주시면 도움이 됩니다.



이상, 별 거 없는 허접한 정보공유였습니다~!


▼ 관련글 더보기
2010/05/20 - [Hare's Talk] - 다음뷰 영화 베스트에 올랐네요!
2010/05/16 - [Hare's Talk] - 블로그 통계를 들여다보니...
2010/05/04 - [Hare's Talk] - 내 사이트의 로딩 스피드는?
2010/05/18 - [Hare's Talk] - 올포스트 드디어 오픈!



반응형